인터뷰

[인터뷰] 다음 모바일 본부장이 말하는 다음 모바일

doimoi 2009. 3. 9. 09:05
작년 다음 커뮤니케이션이 모바일 본부를 신설 후 모바일 서비스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그 동안 국내 모바일 시장은 WAP 위주의 서비스였으나 다음은 아이팟 터치용 지도 서비스, 풀브라우징 서비스 등 스마트폰 모바일 서비스를 선보이며 시장 개척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모바일 사업을 이끌고 있는 김지현 본부장과 인터뷰를 통해 다음이 추구하고 있는 모바일 서비스를 조명해 보았다.

1. 모바일 서비스의 특성상 자체적으로 서비스를 만드는 경우보다는 기존에 다음에 있던 서비스를 모바일용으로 변환하는 경우가 많을 거 같을거 같습니다. 업무의 특수성으로 인한 어려움은 없는가요? 

 - 모바일은 WWW에서의 경험보다도 모바일 디바이스(HW), 무선 네트워크(HSDPA, WiFi) 그리고 모바일 OS에 대한 경험과 인사이트가 중요합니다. Daum의 WWW을 변환하는 것의 어려움보다는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생소함에서 오는 전략적 의사결정이 어려웠습니다.
  
2. 웹에 있는 서비스를 모바일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모바일 전용 서비스를 만들 계획은 없으신가요?

- 당연히 있습니다. 모바일은 WWW과는 다른 사용자 체험이 요구되며 역시 서비스도 모바일에 맞는 킬러앱이 당연히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TV와 PC의 사용성과 용도가 다른 것과 같은 이치죠.

  
3. 네이버가 모바일 서비스에 본격 진출한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다음 입장에서 네이버의 모바일 서비스 진출을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 모바일 시장은 성숙기나 안정기가 아닙니다. 막 시장이 태동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는 경쟁자가 많을수록 좋습니다. 네이버의 참여가 모바일 시장의 전체 파이를 키우는데 도움을 주리라 생각하기에 환영합니다.

  
4. 시장에는 모바일 서비스가 웹서비스와는 전혀 다른 양상으로 발전 된다는 시각과 모바일도 웹과 동일한 서비스로 웹에 종속 된 부가 서비스로 발전 할 것이라는 2가지 시선이 있습니다. 어떤 견해를 가지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 둘 다입니다. 서비스의 속성과 용도, 특성에 따라 일부는 WWW에 종속된 보완제 역할을 할 것이며.. 일부는 과거 PC에서는 사용하기 어렵고 불가능했던 것을 실현하는 대체제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5. 다음 모바일이 너무 얼리어답터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하는것이 아닌가라는 시선이 있습니다. 모바일 서비스의 대중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Daum은 수 천만명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당연히 모바일에 대해서도 전 국민의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실이 Daum이 모바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국내 전체 휴대폰 사용자의 1%에 불과한 스마트폰 사용자(물론 추가 2~3% 정도는 풀브라우징 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이들 사용자 전체를 타겟으로 하고 있으니 얼리아답터 대상으로 한다고 생각할 수 있죠. 앞으로 스마트폰과 풀브라우징폰 사용자가 10% 이상으로 늘어가면서 Daum의 모바일 서비스가 대중을 대상으로 하고 있구나라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6. 모바일 서비스, 특히 스마트폰 서비스는 국내에 없었습니다. 주로 해외 서비스를 벤치마킹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자 입장에서 국내 시장과 해외 시장의 차이는 어떤 점이 있다고 생각하시는가요?

-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보급률의 차이 그리고 모바일 플랫폼의 개방성입니다. 국내 시장은 스마트폰 보급률이 적은데다가 플랫폼이 폐쇄적이기에 서비스를 기획함에 있어 해외 시장처럼 공격적으로, 혁신적인 서비스 시도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죠.

 
7. 현재 개발 중인 서비스에 대해 공개 해 주실 수 있으시나요?

-
 현재 아이폰용 TV팟과 MAP이 개발되었고, 국내 풀브라우징폰에 최적화된 Daum 풀브라우징 서비스가 오픈되었습니다. 지금 준비 중인 것은 3월 중에 국내 풀브라우징폰에 탑재된 폴라리스라는 브라우저와 옴니아 등에 탑재된 오페라 그리고 아이팟터치의 사파리 등에 최적화된 Daum 모바일웹이 준비 중입니다. 아울러, 윈도우모바일용 MAP에 대한 개발이 진행 중입니다. 그리고, 세번째 어플리케이션과 네번째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기본 기획이 마무리되어 열심히 개발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8. 마지막으로 다음 모바일 서비스의 비젼에 대해 이야기 해 주시겠습니까?

- Daum의 모바일 서비스는 “세상을 만나는 창구”가 비전입니다. 세상을 들여다보고, 세상을 찾아보고, 세상과 이야기할 수 있는 소통의 도구가 되는 것이 Daum 모바일의 비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