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Netvibes와 블로그코리아

doimoi 2007. 10. 22. 08:17
블로그코리아의 수익모델이 기업들이 고객들과 더 잘 소통하는 것을 도와 준다는 식에 글을 본 적이 있는데 사실 지금 블로그코리아가 가지고 있는 기술이 RSS에 기반에 기술이며, 이 RSS 기술이라는 것이 별 어려움 없이 구현 할 수 있는 기술이므로 기술적인 도움을 주기 보다는 마케팅적인 측면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보다 조금 더 앞선 모델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세계에서 가장 큰 Startpage 서비스인 Netvibes.com 에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Netvibes는 플랫폼 전략을 가장 잘 활용하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 물론, 최고의 성공 모델은 Facebook 이겠죠 ), 이들이 이번 년도 초부터 Universal API라는 것을 사용하면서 Wired, USA today,CBS 등과 제휴를 통해 Branded start page를 만들어 주고 있었습니다. API를 이용해 기술적인 지원을 하며 마케팅적인 지원까지 같이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어느 정도 정상 계도에 올랐다고 판단하는지 본격적인 수익모델로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일종에 Premium Universes라는 것인데, Tagged.com, MIVA, 그리고 프랑스 신문인 Les echos와 Le Figaro 와 시작했습니다.

결국, 블로그코리아와 비슷한 수익모델로 가지않을까 조심스럽게 전망해 봅니다.

참고: http://publishers.netvib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