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

Firefox 사용자 거의 없습니다

doimoi 2007. 10. 29. 08:45
Activex 를 사용하지 말고, 웹표준을 지켜서 서비스하자고 하면 흔히 하는 말이 우리 사이트 방문자 중에 Firefox 사용자가 몇%가 되는지를 조사해 보자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것은 참으로 이치에 맞지 않는 말이다. 국내에는 Firefox를 사용 할 수 있는 사이트는 블로그와 언론사 사이트, 그리고 포탈에 일부 서비스에 국한 되어 있다. (물론, 편법도 있다지만 편법은 예외로 하자)

그렇기 때문에 국내에 많은 Firefox 사용자는 포탈 등 비교적 웹표준에 충실하려고 노력하는 사이트나, 블로고스피어 활동을 하거나, 혹은 신문기사처럼 일부 테이블이 깨져 보여도 큰 문제가 없는 사이트들들 돌아 다닐 때만 Firefox를 사용한다.

다시, 말하자면 Firefox를 지원하지 않는 사이트는 접속조차 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운영하는 사이트에 Firefox 사용자 비율을 알고싶다면 Firefox를 지원하고 최소한 3개월 이상은 기달려 본 후, 어느 정도 Firefox 사용자들 사이에서 해당 사이트가 Firefox를 지원한다는 인식이 확산 된 다음에야 비율을 체크하는 것이 맞는 순서다.

만약, 지금 당장 Firefox 사용자에 대한 보고를 해야 할 일이 있다면, 조사 해 보니 Firefox 사용자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지원 할 필요가 없습니다라고 보고하는 것이 아니라, Firefox 지원을 하지 않다보니 Firefox 사용자들이 다 떠나 버려 Firefox 사용자 거의 없습니다라고 보고하는 것이 맞는 것이다.


관련글: 2007/10/12 - [Firefox] - Firefox 화이팅 !
관련글: 2007/09/21 - [Firefox] - 여성용(?) Firefox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