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플래시와 실버라이트 2차전 돌입

doimoi 2007. 12. 10. 08:01

제가 예전에 아래 글을 통해서, silverlight가 한국에 득이 될 수도 있고, 독이 될 수도 있다는 글을 올렸는데, 득이 될 수 있는 대표적인 이유가 Adobe가 MS라는 강력한 경쟁 상대를 맞아 지금처럼 횡포에 가까운 가격 정책에 제동을 걸 수 있다는 논리를 세웠는데 드디어 현실화 되었습니다.

2007/10/14 - [칼럼] - 실버라이트! 한국에 약인가?독인가?

그것도, 파격적인 가격으로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가격으로 지난 주 목요일에 내렸습니다. 이래서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쟁이 꼭 필요 하나 봅니다.

기존에, Origin 버전 같은 경우 대충 서버 한대당 가격이 6000 만원 정도 되었습니다. 이것도 많아 낮아진 금액이었습니다. 한참 비쌀때는 1억이 넘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Adobe Flash Media Interactive Server 3 가 4500 $ 이며, Adobe Flash Media Streaming Server 3 가 995 $로 파격적인 가격으로 낮아졌습니다.

개념 없이 장사하기로 유명한 Adobe가 이렇게 파격적인 가격으로 내린 것은 silverlight가 WMS 사용자들에게는 거의 무료나 다름 없기에, silverlight가 세상을 지배하기 전에 Adobe측에서 빠르게 응수 하려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지금까지, 기술 부분에서 서로 좋다고 치열하게 싸우더니 이제 본격적으로 가격 전쟁까지 들어 간 거 같습니다.

이번에 새로 나온 좀 FMS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면, 기존에 Origin/Edge에 대한 구분을 없애고, 하나의 서버로 통한 한 것이 Adobe Flash Media Interactive Server 3 입니다. 그 후 가격을 대폭 낮춰 기본 기능만을 제공하고 있는 버전이 Streaming Server 3 인데, 주 타켓 시장이 요즘 유행하는 동영상 UCC 업체들입니다. 이들은 대부분 Flash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Flash 기술을 사용하는 국내 업체는 100% Progressive Download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들에게 FMS를 팔아 먹기 위해 만든 버전이 Streaming Server 3입니다. 우선 싼거 사용 해 보고 맘에 들면 할인 해 줄 터이니 Interactive Server 3 구입 하라는 전략같습니다.

다만, 지금 모호한 것이 Streaming Server 3 bandwidth user가 무제한이라고 발표하고 있는데, Interactive Server 3는 이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이야기 하고 있지 않습니다 (찾아 봐도 없네요). 상식 같아서는 상위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Interactive Server 3 는 가격이 비싸니 당연히 무제한일거 같은데, 고급 기능은 bandwidth user에 제한을 둬 돈을 많이 버는 전략을 취할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충분히 그럴 수 있는 것이 전 버전인 Origin 서버에 무제한 라이센스가 없었습니다.

돈 이야기는 이 정도로 하고 이번 Adobe Flash Media Interactive Server 3에 대해 기술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존 서버에 비해 퍼포먼스가 2 배 이상 좋다고 합니다.

-         국제 표준이라고 할 수 있는 H.264HE-AAC를 지원합니다

-         Flash Lite3 플랫폼을 통해 모바일에서도 Live VOD를 부드럽게 감상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까지 되는지는 확인해 봐야죠 ^^

-         FMS에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RTMPRTMPE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그러고, 128 bit 암호화하면서 보안 부분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         SWF 이거 보안에는 쥐약이었는데, SWF를 추적 해 사용 기록, 수정 여부, 인증 되지 않는 서버에서 서비스 등을 판단 할 수 있습니다.

-         외부 LDAP 서버를 이용 해 인증 가능합니다.

<추신>
-혹시, 제가 잘못 파악하고 있는 내용 있으면 댓글로 정정 부탁 드립니다. 다만, 너무 질책하지 말아 주세요. 소심해서 하루 종일 근무에 지장 많습니다.
-댓글로 의견 달아 주신 dreaming 님의 글 추천합니다. 저보다 더 전문적으로 리뷰하셨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