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페이스북 세계 정복 프로젝트

doimoi 2010. 5. 31. 08:57


SNS는 역사상 처음으로 대중이 대중을 향한 커뮤니케이션


SNS는 Social Network Service의 약자로 인터넷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어 소통 할 수 있게 해 주는 서비스이다. 일부 학자들은 SNS가 커뮤니케이션 혁명을 이루었다고 주장한다. SNS가 나오기 전 대표적인 커뮤니케이션 매체인 TV, , 신문은 소수의 엘리트 계층이 대중을 향한 일방적인 메시지를 전달했다. 일반인이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는 방법은 전화를 통해 1:1 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뿐이었다. 하지만 페이스북과 트위터에서 볼 수 있듯이 평범한 개인도 이제 여러 사람을 향해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있기에 SNS가 커뮤니케이션의 혁명을 이루었다고 평가하는 것이다. 

 

SNS가 구글을 삼키고 있다 

 

SNS를 주목하는 이유는 단지 커뮤니케이션의 혁명을 이루었기 때문도 아니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 때문만도 아니다. 인터넷을 삼키고 있기 때문이다. SNS에 특성상 많은 사람들이 특별한 목적 없이 매일 접속해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 많은 전문가들이 SNS의 접속 빈도와 이용 시간에 주목하고 있다. 오프라인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모이고 시간을 소비하는 곳에서는 상업적 성공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실제 SNS는 인터넷에서 가장 돈이 되는 서비스 모델인 검색 서비스를 위협하고 있다. 세계 1위 사이트 구글과 국내 1위 사이트 네이버는 검색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와 사이트를 알려주는 것으로 큰 돈을 벌고 있다. 하지만 SNS의 급성장으로 검색을 통해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는 것보다 SNS를 통해 관계를 맺은 사람들이 보내 주는 링크를 클릭 해 정보를 보는 경우가 더 많아졌다. 실제로 테크크런치 (www.techcrunch.com) 보도에 의하면 1 SNS인 페이스북을 통해 공유되는 정보가 주간 평균 50억 건이라고 발표하였다. 구글의 방문자 수가 한달 모두 합쳐서 1 4천만 명에 불과하기에 이미 페이스북을 통한 정보 소비가 구글을 통한 정보 소비를 능가했다고 볼 수 있다. 정보 소비의 공간이 검색에서 SNS로 넘어 가고 있다 

 

Farmville로 게임 시장도 접수 중


페이스북은 검색과 함께 가장 돈이 되는 게임 시장도 접수 중이다. 페이스북을 통해 서비스 되고 있는 게임인 Farmville은 작년 11월 지속적으로 접속하는 사용자가 1억 명이 넘었다고 발표했다. 스타크래프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등 세계 주요 게임들과 1위 자리를 높고 경쟁 중이다. 친구들과 농장을 같이 키워 나갈 수 있는 게임으로 SNS적인 요소가 많아 페이스북 사용자들 사이에서 빠른 시간 내에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었다. 게임을 하기 위해서 게임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페이스북을 통해 구축해 놓은 친구들과 게임을 즐기는 추세로 변경 되고 있다. 

 

나보다 나를 더 잘 알고 있는 SNS 

 

헐리우드 영화를 보다 보면 컴퓨터가 나의 일거수일투족을 알고 있는 경우를 종종 본다. 페이스북은 나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기에 영화에서 묘사한 컴퓨터에 가장 가깝다. 나의 생년월일, 성별, 친구, 페이스북 내에 가입 한 동호회, 이용 시간 등 수 많은 정보를 알고 있다. 페이스북에 나 다음 주 금요일 제주도 놀러 가요라는 글을 올렸다면 페이스북은 어렵지 않게 다음 주 일정을 알 수 있다. 페이스북의 욕심은 사용자가 페이스북에서 한 행동을 분석하는 것으로 멈추지 않는다. 페이스북은 최근 ‘Like’ 서비스를 시작했다. 웹서핑을 하다가 맘에 드는 글이 있을 경우 Like 버튼을 클릭하면 나의 페이스북에 자동으로 링크가 등록 된다. 예를 들면 내가 BMW 홈페이지를 보다가 맘에 드는 자동차가 있을 경우 ‘Like’ 버튼을 클릭하면 나의 페이스북에 관련 링크와 설명이 자동으로 등록되어 친구들에게 전달 된다. 나아가 페이스북은 스마트폰용 위치 공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스마트폰에 설치 하면 나의 위치를 페이스북에 정기적으로 보내 친구들과 공유 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제 페이스북은 나에 대한 온라인 정보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정보까지 확보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개인들은 SNS에서 온라인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결하며 나의 모든 것을 공개하는 방식으로 흐르고 있다. 애인, 부모 심지어 나보다도 나에 대해 더 잘 알고 있는 SNS 세상이 오고 있다. 

 

멀지 않은 세상에 페이스북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는 세상이 오지 않을까?

나 내일 뭐를 하는 것이 좋을까?

모든 사람들이 페이스북에서 지시하는 내용에 따라 살아 가는 세상이 올 수도 있다는 것은 영화 같은 상상일까?

트위터: http://www.twitter.com/doimo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