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소개] 요즘 유행하는 SNS 관련 서적

doimoi 2010. 11. 17. 08:59

'DO it 페이스북'은 어제 출간 한 책으로 아직 다 읽어 보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소개를 드리는 이유는 얼마 전에 읽었던 '디지털세상이 진화하는 방식'이란 책 때문입니다. 제가 관심 있는 분야인 인터넷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긴 흐름을 혜안을 가지고 쓴 책으로 최근 읽어 보았던 IT 관련 서적 중 가장 내공이 있는 책이었습니다.

필자 임문영씨는 우리나라 최초의 PC 통신이자 국내 온라인 서비스의 원조로 현재의 인터넷 문화를 만든 '케텔'에 근무하면서부터 온라인 산업에 대한 혜안을 키우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나우콤 창업 멤버로 일반인들에게도 친숙했던 PC통신 서비스 '나우누리'를 만들었고 이후 최근까지 iMBC 본부장을 역임하면서 우리나라 인터넷의 발전을 지켜보고 참여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 인터넷의 대한 깊은 이해가 책 속 곳곳이 녹아 있었고 그 동안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궁금증도 많이 해결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나온 'Do it 페이스북'은 '디지털세상이 진화하는 방식'과는 다르게 조금 더 실용적인 책입니다. 외국 서비스로 일반인들에게는 어려운 '페이스북'을 자세히 설명하는 책입니다. 페이스북은 국내에서 지인들끼리의 트위터로 사용하고 있지만 인터넷 플랫폼에 사회를 결합 해 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복잡한 서비스입니다. 언듯보면 비슷한 프로필, 페이지 등의 개념을 자세하게 설명 해 놓았을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이 플랫폼을 개방해 큰 인기를 얻은 '어플리케이션'기능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 되어 있습니다. 제대로 이해하려고 하면 복잡한 페이스북을 잘 정리해 놓았더군요.

제가 보긴 트위터는 공개적인 플랫폼으로 유명인이 아닌 일반인이 이용하기에는 한계를 많이 내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커지기 힘들거라고 전망하고 있고요. 하지만 일반인들이 이용하기는 페이스북이 더 적당합니다. 하지만 해외 서비스로 사용하기에 조금 어렵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사용 할 것이라고 예상이 되니 남들보다 빨리 뛰어들어 선도자의 효과를 누리고 싶으신 분들은 읽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소개 해 드릴 두번째 책은 '소셜웹 사용 설명서'입니다.. 솔직히 저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은 오래 전부터 사용하고 있기에 가볍게 읽으려고 했던 책입니다. 하지만 읽어 보니 내공이 있는 책이더군요. 인터넷의 역사부터 Web2.0에 이르기까지의 전반적인 흐름을 잡아 주고 요즘 왜 소셜웹이 이슈가 되는지에 대해서 정리를 잘 해 주었습니다. 오랫동안 준비하고 쓴 책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큰 그림을 잘 정리 해 주었기에 온라인에서 개인의 가치가 높아지는 요즘 어떻게 SNS를 이용해야 하는지와 SNS에서 나만의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입니다. 메뉴얼 느낌보다는 빠르게 변하는 인터넷 산업과 온라인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전략 서적으로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알아야 할 경제 서적서에 더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소셜웹 사용 설명서'를 읽어 큰 그림에 대한 이해를 하고 ''Do it 페이스북'를 통해 하나 하나 따라하기를 하시면 요즘 유행하는 소셜 서비스에 대해서는 전문가 수준으로 이해하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트위터: http://www.twitter.com/doimoi

'추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적] 특허 전쟁  (0) 2011.10.02
[IT 서적] 미디어 2.0  (2) 2009.02.16
태터앤컴퍼니 인수를 환영합니다.  (2) 2008.09.13
[추천] 김국현님의 IT 강소국론  (2) 2008.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