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서적] 특허 전쟁

doimoi 2011. 10. 2. 20:35
원고를 출판사에 넘기고 다음 책을 구상하면서 다양한 책들을 뒤적이며 보고 있다. 요즘에는 고전 읽는 것이 좋아져 학창 시절 시험을 위해 제목만 암기하던 책들을 한꺼번에 수십권씩 구입 해 읽고 있다. 학창 시절 내용도 모르고 제목만 암기하는 우리나라 교육도 황당하지만 수십 년이 지난 지금 고전에 관심을 가지고 읽고 있는 내 자신도 신기하긴 하다.

출판사에서 이러고 있는 내 모습을 알았는지 책을 몇 권 선물로 보내 주었다. 그 중 한 권이 ‘특허 전쟁’이라는 책이다. 요즘 삼성과 애플의 소송으로 거의 매일 주요 뉴스를 장식하고 있는 시점에 적절하게 출간 된 책인 거 같다.

특허 전쟁이라는 책은 삼성과 애플의 특허 전쟁이야기로부터 시작 해 독자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킨다. 신문에서 읽는 표피적 기사가 아니라 특허 전문가의 깊이 있는 분석으로 큰 도움이 된다. 2장과 3장에서는 특허권을 확보했을 때의 장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나를 포함 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특허가 있있을 때 장점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법률적으로 구체적 장점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4장은 특허를 취득하는 방법과 요건 등 기존 특허책과 차별화 되어 ‘특허 빨리 취득하는 방법’, ‘특허출원이 거절 된 경우’ 등 조금 더 기업 담당자 입장에서 유용한 내용을 다루려고 노력했다. 5장, 6장, 7장, 8장에서는 특허권 행사하기, 특허관리 방법, 글로벌 마케팅과 특허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특허취득, 특허관리와 활동 등 특허의 중요성은 알고 있지만 잘못과 지식과 편견으로 막연하게 알고 있는 특허 관련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 특허 관련 책들이 대부분 법률적 소개 위주로 되어 있는데 비해 이 책은 특허를 비즈니스적인 관점으로 바라 보아 기업에서 비즈니스를 담당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다른 특허 책들과 다른 점이다. 무엇보다 법률적인 지식을 전달하려고 노력한 것이 아니라 실제 사례를 위주로 다루었기 때문에 쉽게 읽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