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위젯이란? ( widget )

doimoi 2007. 10. 9. 09:32

Web 2.0 에 대한 칼럼으로 유명한 Frank Gruber 는 그에 블로그에서 Widget을 다음과 같이 정의 합니다.

< Somewhatfrank.com >

 A widget is a portable chunk of code that can be installed and executed within anyseparate html-based web page

 widget은 사이트에서 HTML, Script, Flash 등을 통해 제공되는 독립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는 코드이며, 이는 퍼가기 기능  등을 통해 사용자가 퍼 갔을 경우 사이트와 상관 없이 해당 사이트에서 독립적으로 실행 될 수 있는 것을 Widget 을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에서도 최근에 동영상 서비스를 통해 많이 알려진 동영상 퍼가기 기능도 Widget 서비스에 한 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위젯을 약간 다른 의미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국내에 처음으로 위젯이 소개 된 것이 'Yahoo widget ‘ 과 ‘ 네이버 위젯'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좀 더 정확하게 말해 Widget 에 한 종류인 Desktop widget ( widget engine이라고도 함 ) 입니다. ‘ Yahoo widget ‘, ‘ Apple Macintosh 의 Dashboard ’ , Windows Vista 의 gadgets, 네이버 Widget 등 메이저 업체들이 Desktop Widget 을 많이 발표하고 언론에서 홍보해서 국내에서는 위젯을 데스크탑 위젯과 동일시 하는 분들이 많은데, 아직 대세는 Desktop Widget 이 아니라, Web Widget 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지, 메이저 업체들이 이런 Desktop Widget 들을 최근 많이 발표하는 이유는 웹과 데스크탑과에 연동이 과거에는 아이디어 레벨이었으나 최근에는 실제로 구현되어 서비스화 되고 있습니다. 이 시장을 온라인 저작툴 최강자인 Adobe, OS에 최강자인 MS, 비영리 단체지만 웹에서 영향력을 확대 하고 싶어 하는 W3C, 웹에서 확보한 영향력을 PC까지 연장하고자 하는 Google 과 Yahoo 등 여러 메이저 업체들에 경쟁에서 시장 선점에 효과를 노린 것이지 아직 대부분에 업체는 Web widget 에 좀 더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관련글: 2007/09/30 - [기획] - 앤유 위젯 달았습니다.
관련 글: 2007/10/08 - [정보] - Web widget (위젯) 에 유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