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작년 최고의 웹서비스, 금년 최고가 될 웹서비스

doimoi 2009. 1. 2. 07:57
08
년도 가장 주목 받았던 웹서비스는 어떤 사이트일까? 09 년도 새롭게 주목 받아 흐름을 만들어 낼 웹서비스는 어떤 서비스일까? IT  정보 전문 사이트인 테크크런치, 벤처비트, 기가옴이 연합 해 최고의 웹서비스를 선정하는 'The Crunchies 2008'를 통해 그 해답을 알아 보았다. 현재 이들 사이트는 08년도 한 해를 평가 해 각 부분별 최고의 웹서비스 후보를 발표했다. 후보 중 각 부분별 대상은 전 세계 네티즌들의 투표로 결정 된다. 투표 결과는 1 9 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행사장에서 발표 된다.

'The Crunchies 2008'는 작년 한 해 종합 부분 후보로 페이스북, 트위터, 아마존 웹 서비스, 훌루, 안드로이드를 후보로 선정 하였다. 특히, 페이스북은 07년에도 누구나 페이스북용 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는 정책인 오픈 플랫폼 정책인 'F8'을 통해 종합 부분 대상을 받은 적이 있다. 08 년도는 '페이스북 커넥트'란 정책으로 큰 주목을 받아 이 번에도 종합 부분 후보로 선정 되었다. '페이스북 커넥트는' 페이스북의 DB를 가져다가 타 사이트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정책이다.

또 다른 후보인 트위터는 07년도 모바일 부분 최고의 신생 웹서비스로 선정 되었던 서비스이다. 1년 사이에 크게 성장 해 08년도 최고의 웹서비스 후보로 당당하게 선정 되었다. 트위터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 해 간단한 글을 올려 친구들과 공유 할 수 있는 서비스로 해외에서 크게 인기를 얻고 있다.

요즘 인터넷 업계의 가장 큰 화두는 클라우드 컴퓨팅이다. EC2 S3 등 앞선 개념의 서비스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대명사로 자주 거론되는 '아마존 웹 서비스'도 후보로 선정 되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서버에 접속 해 자신에게 필요 한 IT자원을 가상화 하여 사용하는 개념이다.

또 다른 대상 후보인 훌루는 동영상 전문 사이트이다. 다른 후보들과 달리 이용자가 크게 늘어 난 것도 아니고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를 만든것도 아니지만 건실한 성장을 만들어 내고 있다는 점이 큰 점수를 받았다. NBC유니버설과 폭스TV가 합작 해 만든 사이트로 경쟁사인 유투브와 다르게 저작권이 있는 동영상만을 대상으로 서비스한다. 유투브에 비해 트래픽은 1/20 에 불과하지만 합법적인 콘텐츠로만 서비스하기에 광고주들이 선호하고 있다. 08 년도 매출은 유투브와 비슷하며 09 년도에는 유투브를 넘어 설 것으로 파이낸셜 타임즈등이 예측하고 있다.


웹기술은 아니지만 안드로이드가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구글이 모바일로 사업영역을 확대 하기 위해 공개한 오픈 플랫폼으로 모바일의 성장 가능성과 구글의 영향력으로 인08년도 한 해 큰 관심을 받았다.

2008
년도 최고의 신생 기업으로 선정 된 웹서비스는 프렌드피드, 드롭박스, 굿가이드탭풀로우스이다. 트위터가 07년도 최고의 신생 사이트로 선정 후 급성장 해 08년도 종합 부분 후보에 오른 것처럼 이들은 이번년도에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웹서비스이기에 주목 해 볼 필요가 있다.

프렌드피드는 트위터 이후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부분에서 가장 주목 받는 사이트이다. 자신이 이용하는 유투브, 플릭커, 블로거 등을 등록 해 놓고 온라인 생활을 친구들과 공유하는 서비스이다. 최근 해외에서 많은 논의가 있는 라이프 스트리밍의 대표주자로 자주 거론 된다.

드롭박스는 일종의 웹하드 서비스로 어떤 컴퓨터에서 작업을 하던 온라인으로 통해 파일을 동기화 시켜 준다. 어느 한 컴퓨터에서 파일을 수정하거나 삭제하면 다른 컴퓨터에서도 바로 반영이 되기 때문에 여러 컴퓨터를 가지고 작업하는 사람에게는 매우 편리하다. 굿가이드는 친환경 제품, 건강 제품, 자연 제품 등의 평점을 주는 사이트이다. 탭풀로우스는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을 주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오락실에서 큰 인기를 끈 펌프의 아이폰 응용 버전인 Tap Tap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