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파워 블로거는 누구인가?

doimoi 2009. 1. 8. 07:50

많은 사람들은 그가 운영하는 블로그의 방문자가 많으면 파워 블로거라고 생각한다. 방문자를 늘리기 위해 낚시 글과 선정적 내용을 포스팅 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블로그는 많은 사람들이 소비하는 블로그라고 부를 수는 있겠지만 파워라는 이름을 붙이기에는 적당하지 않다. 자극적인 기사로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스포츠 신문을 파워 있는 매체라고 이야기 하지 않는 것과 비슷하다. 그들이 우리에게 주는 영향력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파워라는 것은 무엇인가? ''이자 '권력'이다. '' '권력'은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나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생각, 행동, 상황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 파워이다. 대기업 사장은 그 회사에 속해 있고 그 회사와 거래하는 수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준다. 하지만, 평범한 사람은 자신의 가족과 주위 몇 사람에게 영향을 준다. 파워가 많다는 것은 그 사람이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양이 중요하다
.

파워의 양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파워의 질이다. 똑같이 한 사람에게 영향력을 준다고 해도 초등학생과
국회의원에게 미치는 영향력의 질적 차이는 크다. 영향을 받는 사람의 파워가 다르기 때문이다. 동일한 사람이라고 해도 그의 철학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와 그 사람의 취미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질적 차이가 크다. 그의 철학은 그가 생각하고 행동하는 모든 부분에 영향을 주지만 취미는 지엽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파워는 그가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력뿐만 아니라 간접적인 영향력까지도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단적인 예로, 월스트리트 저널, 뉴욕타임즈 등은 국내 신문인 조, , 동 보다도 발행 부수가 적을 정도로 구독자 수가 적다. 하지만 이들은 세계에서 가장 파워 있는 매체로 인정 받는다. 구독자의 상당수가 전 세계의 언론인, 정치인 등 소위 파워 엘리트 계층이기 때문이다. 이들 매체는 전 세계의 파워 엘리티에게 그들의 생각을 주입 시키고, 이들에게 영향받은 파워 엘리티들은 현실 세계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블로그의 파워는 그의 글을 주목하는 사람들이 받은 영향과 이들을 통해 발현 된 영향의 합이다. 이 합이 커야 파워 블로거인 것이다.
당신이 생각하는 파워 블로거는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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