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어뉴스

유명 카페 시삽 얼마나 벌까?

doimoi 2009. 5. 22. 08:43
예전부터 카페 운영자가 돈을 받고 운영을 한다는 소문을 많이 들었을 것입니다.

소문은 많지만 그 실체는 잘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얼마 전 지인을 통해 카페 마케터를 소개 받았습니다. 유명 카페 시삽들의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었습니다. 카페 마케터가 하는 일은 대기업을 돌아 다니며 물건을 저렴 한 가격으로 수주 하는 것이었습니다. 물건을 수주하면 각 분야별 1위 카페의 시삽들에게 물건을 팔아 달라고 요청을 한다고 합니다.

필자가 궁금해서 물어 보았습니다. "대체 유명 카페 시삽을 하면 얼마나 버나요? " 답변은 예상을 뛰어 넘었습니다. 1년 열심히 하면 적게는 1억원에서 많게는 10억원 정도 번다고 합니다.

카페는 운영 비용도 없고 판매 수수료도 없습니다. 유명 카페가 공동으로 물건을 수주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상 이하 가격으로 물건을 수주 해 온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것을 알기 위해 포탈 사이트와 온라인 마케팅 회사에서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지인들에게 물어 보니 재미 있는 세상이었습니다.

육아 관련 유명 A 카페의 경우 '메뉴'를 만들어 주는 조건으로 1000 만원을 받는다고 합니다. 시삽이 특정 업체에게 유리한 '공지'를 올리 주는 조건으로 100 만원을 받는다고 합니다. 공동 구매로 버는 금액은 시삽만 알고 있다고 합니다.

카페 컨설팅도 있다고 합니다. 본인이 유명 카페를 만든 노하우를 프로그램화 시켜 놓았다고 합니다. 프로그램을 구입하면 지금 운영하고 있는 카페를 분석 해 코치를 해 준다고 합니다. 부시삽을 뽑을 시점, 이벤트를 진행 할 시점, 심지어 회원을 몇명 강퇴 시킬 것인지까지 모두 코치 해 준다고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카페 회원을 몇명까지 만들어 준 후 성과급을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일반인들이 모르는 재미 있는 사업 아이템과 에피소드가 많았습니다.

(이 글은 씨어뉴스 (www.seernews.com) 에도 함께 발행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