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초고속 인터넷 발전은 공무원 때문이다

doimoi 2008. 2. 4. 08:39
요즘 인수위에서 부처 통폐합을 하려는 모습을 보고, 안타까운(?) 마음에 글을 씁니다.

사실, 우리 나라가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 강국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공무원들이 미래를 내다 보는 예지력이 있었던 덕분입니다.

(혹자들은 우리나라를 인터넷 강국이라고 이야기 하는데, 공부 못하는 것보다 더 위험한 것이 자기가 공부 못 하는지를 모르고 까부는 것입니다. 이 이야기는 나중에 다시 꺼내는 것으로 하고... )

제가 96 년도인가 인터넷에 목숨 걸던 시절, 저와 비슷한 곳에 목숨 걸던 형들이 이제 막 만들었던 회사에 어항 청소하며 바닥 쓸러 입사 했는데, 홈페이지 만들어 주고, TT 선 서비스 하던 회사였습니다. 정확하게는 인터넷에 관련 된 모든 일을 다 하였습니다. 그래도 할 것이 별로 없던 시절이였습니다.

당시에 집에서 24 시간 인터넷을 할 수 있었던 방법은 CO-lan 이란 방법 밖에 없었는데, TT 선 인터넷 기술이란 일제 시대 영화보면 자주 나오는 핫라인을 이용 해 집에 전용선을 구축하던 당시에는 상당히 앞선 기술이였습니다. 좀 더 쉽게 말하면, A 와 B 장소를 1:1로 연결 시켜 놓아 전화만 들어도 상대편과 자동으로 연결 되는 기술을 이용 한 것으로 전화선을 이용해 TT선 서비스 회사와 가정집을 연결 시켜 놓는 것이였습니다. 당시에는 33.6K 모뎀을 24 시간 연결 시키는데 파격적으로 저렴한(?) 가격인 8만원을 받았습니다. 그때는 33.6K가 초고속(?) 인터넷 속도였죠.

근데, 세계 최초로 진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하겠다던 두루넷이란 회사가 나오더군요. 그것도 저희 회사보다 더 저렴하게 하겠다고 하더군요. 참 황당했습니다. 대충 제 기억으로는 초기 두루넷 금액이 한달에 5만원 정도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당시 광케이블 1미터 설치하는 가격이 대충 12만원 정도 하였습니다. 이거 아무리 머리 회전을 해도 타산 안 맞더군요. 그래서, 두루넷에서 스카웃 제안도 받았는데, 두루넷 곧 망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포기했습니다. ( 이때 제가 흐름 잘 탔으면 지금처럼 바닥 생활은 안 할터인데 ^^)

그때는 저도 국내 네트워트 환경을 잘 몰랐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우리나라는 백본이 3중으로 구축 되어 있더군요. KT 에서 한번 깔고, 한국전력에서 한번 깔고, 한국 도로공사에서 또 한번 깔았습니다.

저희 같이 평범한 사람들은 그렇게 비싼 백본을  다른 국가 기관에서 설치했으면, 협조 받아 같이 사용 하면 된다고 생각했겠지만, 미래를 내다보는 능력이 있던 공무원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던 것이죠. 천문학적인 돈이 들어가지만 미래에는 네트워크가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여 중복 투자를 결심 한 것입니다.

문제는 깔아 놓고 보니 사용 할 곳이 없는 거 같더군요. 심지어 도로공사는 고속도로 전광판에 어디부터 어디까지 막힌 다는 안내 메세지 내보내는 것이 거의 전부였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 시간에 몇글자 전송하면 되는 것을 하기 위해 국가 인프라를 건설 한 것이였죠 (혹시, 관계자 분들 당시에 더 많은 곳에 활용했다면 댓글로 제보 부탁 드립니다. )

당시 상황! 바로 국정감사감이죠.

이런 상황을 잘 알고 있던, CJ 등 민간 기업들이 한국전력과 도로공사에 찾아 가서 초고속 인터넷 사업 할터이니 망 좀 빌려 달라고 하자, 국가 인프라가 놀고 있어 누군가 책임져야 하는 난감 한 상황에 빠져 있던 관계자들이 헐값으로 빌려 준 것이죠.

그래서, 우리나라 초고속 인터넷 가격은 다른 나라에서는 기업에서 제공하기 불가능한 가격으로 저렴한 가격에 제공 되었고, 우리나라는 초고속 인터넷 강국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그러고, 덕분에 저희 회사는 망했고 저는 어두운 인생 터널로 들어 가게 됩니다.

그런데!
이명박 정부가 들어 서면서 부서 통폐합을 한다고 합니다. 앞으로 합리적으로 일하게 될 공무원들을 생각하면 대한민국 앞날은 어둡기만 한 것이 아닌가 가슴이 아픕니다.

당시 중복 투자 했던 공무원들 찾아서 상줘야 한다고 생각하며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는 부처 통폐합 반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