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리눅스의 역사 (동영상)

doimoi 2008. 4. 3. 08:42
Techcrunch에서 퍼 왔습니다.

리눅스의 역사를 동영상으로 정리 해 놓았네요. 리눅스는 헬싱키 대학생이던 리눅스 토발즈가 미닉스를 좀 더 편하고 무료로 사용 할 수 있는 목적으로 개발했는데요. 동영상을 보시다 보면 IT 역사에 길이 남을 포스팅에 대해서도 나옵니다. 리눅스 토발즈가 리눅스를 개발했다고 유즈넷 게시판 포스팅 하는 장면인데 개인적으로는 이 포스팅의 원본을 다시 보고 싶네요. 유즈넷 검색 사이트인 데자뉴스에서 미러링하고 있었는데 지금도 이 게시물이 있는지 모르겠네요. (구글이 인수한 다음에 어떻게 되었는지...)

개인적으로는 90 년대 중반 이만용님이 국내 최초로 슬랙웨어를 배포 할때 깔아서 사용한 얼마 안 되는 유저 중 하나였는데, 기획자로 빠지기 시작하면서 사용 안 하고 있어 지금은 기술에 대해서는 전혀 모릅니다.

다만, 초장기 사이비 종교를 연상 시키는 나우누리 리눅스 동호회의 마니아성인 분위기와 리눅스 정신에 대해서는 아직도 정확하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

리눅스는 기술이 아니라 정보 공유를 바탕으로 둔 철학이었는데 지금은 저렴한 (?) OS 중 하나로 전락 해 버린 거 같아서 많이 아쉽습니다.

추신: 혹시 리눅스란 이름은 리눅스 토발즈가 리눅스 개발 시 소스를 모아 놓은 디렉토리명이라는 것을 아시는지요? 당연히 본인의 이름에서 따 온것이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