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라는 것은 무엇인가? '힘'이자 '권력'이다. '힘'과 '권력'은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나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생각, 행동, 상황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 파워이다. 대기업 사장은 그 회사에 속해 있고 그 회사와 거래하는 수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준다. 하지만, 평범한 사람은 자신의 가족과 주위 몇 사람에게 영향을 준다. 파워가 많다는 것은 그 사람이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양이 중요하다.
파워의 양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파워의 질이다. 똑같이 한 사람에게 영향력을 준다고 해도 초등학생과 국회의원에게 미치는 영향력의 질적 차이는 크다. 영향을 받는 사람의 파워가 다르기 때문이다. 동일한 사람이라고 해도 그의 철학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와 그 사람의 취미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질적 차이가 크다. 그의 철학은 그가 생각하고 행동하는 모든 부분에 영향을 주지만 취미는 지엽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파워는 그가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력뿐만 아니라 간접적인 영향력까지도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단적인 예로, 월스트리트 저널, 뉴욕타임즈 등은 국내 신문인 조, 중, 동 보다도 발행 부수가 적을 정도로 구독자 수가 적다. 하지만 이들은 세계에서 가장 파워 있는 매체로 인정 받는다. 구독자의 상당수가 전 세계의 언론인, 정치인 등 소위 파워 엘리트 계층이기 때문이다. 이들 매체는 전 세계의 파워 엘리티에게 그들의 생각을 주입 시키고, 이들에게 영향받은 파워 엘리티들은 현실 세계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블로그의 파워는 그의 글을 주목하는 사람들이 받은 영향과 이들을 통해 발현 된 영향의 합이다. 이 합이 커야 파워 블로거인 것이다. 당신이 생각하는 파워 블로거는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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