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2009년 5대 IT 이슈 선정과 2010년 5대 IT 이슈 전망

doimoi 2009. 12. 22. 08:36
11일 (금) 과 12일(토) 양일간에 걸쳐 강원도 평창에서 2009년 5대 IT 이슈 선정과 2010년 5대 IT 이슈 전망하는 자리를 가졌다.

참석자로는 IT 블로거인 김중태, 임문영, 이삼구, 서명덕. 조중혁 (본인)과 전자신문인터넷 기자들이었다.
 
2009년 IT 5대 이슈
1. 모바일에 대한 관심 증폭
2. IT 미디어 융합 (뉴스캐스트, 방통융합, 미디어법)
3. 마이크로 블로그 대두 (트위터, 미투데이)
4. DDOS 대란
5. 온라인 민주주의에 대한 관심 증폭 (온라인 망명, 유튜브 실명제, 미네르바 구속)
 
 
2010년 IT 5대 이슈 전망
1. 스마트폰의 대중화
2. 지역기반 (LBS) 모바일 서비스 확산
3. 모바일 기반 소셜 네트워크 문화 부상
4. 실시간 검색 폭발
5. 증강현실 대중화


2009년 IT 5대 이슈 중 ...
 
- 온라인 민주주의 (온라인 망명, 유튜브 실명제)


작년 한 해가 다음 아고라에서 시작 되어 촛불집회로 발전 된 온라인 단 민주주의에 대한  관심이라면 이번년도는 온라인 상에서 개인의 자유와 인권에 대한 관심이었다.

촛불 집회 이후 현 정부는 온라인에서 여론 단속을 시도한다는 의심 없는 받아 왔다. 특히 경제에 대한 정확한 예측과 함께 정부에 비판적인 글로 인기를 얻은 미네르바를 구속하면서 많은 논쟁을 만들었다. 그가 쓴 글이 약간의 오류가 있었지만 크게 틀리지 않았다는 점, 인터넷에는 그보다 잘못된 정보가 얼마든지 있다는 점등으로 인해 그의 구속은 많은 논란을 만들었다.
 
미네르바는 온라인에서 유명인이기는 하지만 일반인이었다. 일반 대중들도 자신이 쓴 글로 인해 언제든지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두려움에 빠졌으며 정부의 단속이 미치지 못하는 새로운 곳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국내 단속이 미치지 못하는 구글이 운영하는 Gmail, Youtube 등으로 이동하는 사용자들이 많아졌으며 사이버 망명이라는 거대한 흐름을 만들어 냈다. 구글은 사용자가 늘어나자 국내법에 따라 실명제를 도입해야 했으나 우회적인 방법으로 사실상 실명제를 거부했다. 이 사건으로 인해 그 동안 큰 논란 없이 진행 되던 실명제에 대한 실효성과 당위성에서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했다. 
 
2010년 IT 5대 이슈 전망 중...

- 위치 기반 서비스의 활성화

GPS가 들어간 휴대폰의 대중화로 위치 기반 서비스가 크게 증가 할 것이다. 검색, 메일 같은 대중적인 서비스가 위치 정보를 이용 해 더 앞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와 위치 정보를 이용 해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제공하는 2가지 경우가 존재 할 것이다.

이미 대중적으로 이용하던 서비스를 발전 시키는 경우는 포탈의 주 수익모델인 검색부터 시작 될 것이다. 영화를 검색 했을 경우 영화 내용과 함께 근처에 있는 영화관을 보여 주는 방식이 될 것이다. 검색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서비스가 위치 정보를 활용 할 것으로 예측된다. 실제로 구글의 경우 위치와 직접적으로 관계 없어 보이는 메일 서비스에서까지 위치 정보를 활용 하고 있다. 아직은 실험적인 기능으로 제공하고 있지만 메일 작성 시 본인의 해당 위치를 자동으로 첨부되어 발송 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위치 정보는 PC 에서는 시도하지 못했던 다양한 서비스 모델을 만들어 낼 것으로 예상 된다. 해외에서는 이미 재미 있는 서비스 모델이 크게 인기를 얻고 있다. 보물을 숨겨 놓으면 GPS 정보를 이용 해 전국에 숨겨 놓은 보물을 찾으러 다니는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또한 사진을 업로드하면 위치 정보를 파악 해 지도에 표시해 주는 서비스도 인기를 얻고 있다. 사진을 찍은 후 인터넷에 올리면 GPS 정보를 인식 해 자동으로 찍은 위치가 지도에 표시 되고 나와 같은 장소에서 찍은 다른 사람의 사진까지 같이 볼 수 있어 또 다른 즐겨움을 주고 있다. 모바일의 대중화로 기존 PC와는 차별화 된 다양한 서비스가 내년에는 크게 증가 할 것으로 예상 된다.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스마트 폰인 아이폰과 옴니아 모두 GPS를 기본 내장하고 있으며 내년에 출시 될 일반폰 역시 고급폰들은 대부분 GPS가 탑재 될 것으로 예상되기에 기존에 논의만 많았던 위치 기반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활성화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트위터 주소: http://twitter.com/doimo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