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

지메일 업그레이드와 Firefox

doimoi 2007. 11. 28. 08:00

이미 몇명에 블로거들을 통해 알려진 것처럼 이번달 7 일 ( 11/07 ) 지메일이 소리 소문 없는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사실 디자인이 변경 된 부분이 거의 없고 단지 기능 몇개 들어 간 것으로 생각 될 수 있지만 Firefox 사용자들에게는 대단한 변화였습니다. 이유는, 내부 코드를 많이 변경 하여 그 동안 사용하던 Better Gmail 같은 확장 기능을 사용 할 수 없게 되었으며, 대부분에 Greasemonkey 스크립트를 사용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물론, 상단 우측에 있는 old version 을 클릭 해 소스가 변경 되기 전에 형태로 사용 할 수 있게 하였는데 IE 사용자가 UI도 거의 변하지 않는 웹서비스에 과거 버전을 사용 할리는 없고 아마 Firefox 사용자를 위한 배려가 아닐까합니다.

다행히, Firefox 서드파티 개발자들이 빠르게 대응해 주고 있는 것이 위안입니다. 대표적인 Gmail 확장 기능인 Better Gmail 이 Better Gmail 2라는 이름으로 거의 하루만인 11 월 8 일이 다시 나왔거든요. 돈도 안 받고 개발하는 일을 이렇게 신속하게 열정적으로 하다니 놀랍습니다. ( 이것이 종교의 힘 ! )

하지만, 아쉬운 것은 그러면서 어쩔 없는 것은 Better Gmail이 Greasemonkey 스크립트 패키지인데, 아직 대부분에 Gmail 스크립트들이 업데이트 되지 않아 기존 버전에 비해 매우 기능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기능이 기존 버전에 비해 매우 미약하다는 것을 Better Gmail 개발자도 인정하면서 기존 버전과 같이 강력한 기능이 제공되기를 원할 경우  Greasemonkey 스크립트 개발자에게 해당 스크립트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구구절절한 메일을 보내 달라고 하네요 :)

하여튼, 예전처럼 Gmail 과 Firefox 궁합이 하루 빨리 맞아 떨어져 즐구글 할 수 있는 시간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