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4 9

금융이 붕괴하자 IT를 더욱 무기화 시킬 수 밖에 없었다

미국은 제조업의 붕괴를 금융업의 발달로 극복하려고 했다. 하지만 예상하지 못 한 복병을 만났다. 인터넷 시대 클릭 한번으로 자유롭게 국가를 이동 할 수 있어 더 많은 이윤을 찾아 자유롭게 떠다니지만 미국은 국가간의 질서 유지를 위한 비용이 크기 때문에 많은 비용을 지불 할 수 밖에 없기에 높은 세금과 금융 비용을 요구 할 수 밖에 없다. 이는 자본이 미국을 떠나게 하는 요인으로 또 다시 작용하고 있다. 인터넷은 미국의 상류층을 강화시키며 중산층을 줄여 하류층으로 만들고 있다. 재미 있는 것은 개발도상국 혹은 후진국의 일부 상류층의 이익을 증가 시켜 미국 하류층보다 미국에 더 우호적인 감정, 나아가 연대의식까지 느끼게 한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나라가 중국이다.

카테고리 없음 2017.04.29

과학 기술과 국가의 이익

현대에 개발 되는 모든 기술은 결국 경제적 이득을 목표로 개발 된다고 볼 수 있다. 순수 과학이라고 할 수 있는 기초과학까지도 국가적 이익과 무관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요즘은 대부분의 기초과학도 돈이 있어야 할 수 있다. 연구비가 필수적인데 이를 얻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을 받아야 한다. 정부 당국자는 소중한 국민의 세금을 사용하기 위해 국가적 이익을 생각해 연구비를 배분 할 수 밖에 없는데 그 기준이 보통 눈에 보이는 경제적 이득인 경우가 많다. 이를 잘 알고 있는 연구원들도 초기부터 경제적 이득을 목표로 연구를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인터넷 역시도 마찬가지이다. 모든 자본주의는 개인과 기업의 이득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공유지의 비극이 일어 날 수 밖에 없다. 생산자에게 직접적으로 돈이 되는 재미와..

카테고리 없음 2017.04.20

네트워크 연결이 세상의 중심을 결정한다

기술은 우리의 사회와 우리의 삶과 깊게 연계 되어 있다. 최초의 현대화 된 통신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전보의 발명은 식민주의의 통치를 강화시켰다. 영국은 바다 밑으로 인도, 호주 대륙을 전선으로 연결하면서 통치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대영제국의 신화를 확립했으며 당시 세계는 영국을 중심으로 돌아 가게 되었다. 이는 사람들의 가치관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세계는 영국을 중심으로 돌아 가고 영국과 전선으로 연결 되어 있는 다른 대륙은 종속적인 존재로 인식 되기 시작했다. 기술의 발전이 우리 사회를 결정 한다는 ‘기술 결정론’이 점점 힘을 얻고 있다. 인쇄술의 발달로 종교 개혁과 산업 혁명 등을 가지고 왔으며,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정보와 지식의 민주화를 가지고 왔다. 모든 것이 인터넷으로 ..

카테고리 없음 2017.04.17

인터넷과 미국의 경쟁력

미국은 인터넷을 생산성 향상을 위한 도구로 보았다. 이를 통해 미국의 경쟁력을 강화 시켜 줄 수 있다고 믿었다. 클린턴 행정부 시절 부통령이었던 엘 고어는 상원의원 시절부터 정보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정보를 통해 미국의 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이는 당시 클린턴 정부의 핵심 우선 순위가 되었고 많은 정부 부처에서 인터넷의 발전이 미국의 경제적 이득을 올려 줄 것이라고 기대하는 문서가 많이 발표 되었다. 한 나라에 정책이 힘을 얻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지지가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 미 국민들에게 정보화의 중요성을 알리며 전도사 역할을 한 사람은 우리에게도 익숙한 ‘앨빈 토플러’이다. 앨빈 토플러는 저널리스트 출신으로 많은 학문적 지식과 업적이 있는 사람은 아니지만 대중적 글쓰기는 누..

카테고리 없음 2017.04.16

자본주의와 정보 통신

미국은 세계2차 세계 대전 이후, 외세로부터 나라를 지켜야 한다는 강력한 열망으로 1950년과 1960년대에 국가독점자본주의가 득세하게 된다. 하지만, 1970년 발발한 중동전쟁과 이로 인해 발생한 스태그플레이션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정보통신의 발달이 등장하게 된다. 정보통신의 발달은 위기에 빠진 자본주의를 구하는 수준을 넘어 전 세계적인 패러다임으로 격상시킨다. 그 동안 위기는 자본주의의 문제점이 아니라 오히려 자본주의의 핵심인 시장을 도외시한 결과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기 시작했다. 국가독점자본주의를 철폐하고, 새롭게 개발 된 정보통신을 이용 해 전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묶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기 시작했다. 이는 특히 정보통신이 발달한 미국을 중심으로 확대 되었다.

카테고리 없음 2017.04.13

미국의 디지털 신자유주의

미국은 2차 세계대전에서 본토를 공격 당하지 않고 승전국이 되는 행운을 얻었다. 때문에 유럽을 넘어 독보적인 경제 강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하지만, 1973년 중동전쟁 발발 이후 페르시아 만의 6개 산유국들이 가격인상과 감산에 돌입해 배럴당 2.9달러였던 두바이유가 4달러가 넘는 ‘오일쇼크’로 전 세계가 경제 위기에 빠졌다. 오일쇼크가 터져 물가가 폭발적으로 오르자, 물가를 내리기 위해서 17%라는 초고금리 정책을 시행할 수밖에 없었다. 문제는 17%라는 금리를 감당할 수 없자 미국의 제조업이 붕괴되기 시작한 것이었다. 이자 비용 17%를 내고 수익을 낼 수 있는 회사는 거의 없었다. 자연스럽게 ‘made in USA’는 세계 시장에서 점차 사라지게 된다. 오일쇼크로 인한 경제 위기는 미국뿐만 아니라..

카테고리 없음 2017.04.11

미국 제조업 붕괴

미국은 2차 세계 대전에서 본토를 공격 당하지 않고 승전국이 되는 행운을 얻었다. 이 때문에 미국은 독보적인 경제 강국으로 성장 할 수 있었다. 오일 쇼크가 터져 물가가 매우 올라가자, 물가를 내리기 위해서 17% 라는 초고금리 정책을 시행했다. 문제는 17%라는 금리를 감당 할 수 없자 미 제조업이 붕괴 되기 시작했다. 기업 입장에서는 이자 비용 17%를 내고 수익을 낼 수가 없었다. 이 때 이후로 made in USA는 세계 시장에서 점차 사라지게 된다.

카테고리 없음 2017.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