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UCC 스타 만들기의 진실

doimoi 2007. 8. 23. 08:17
요즘 동영상 열풍으로 과거보다 인터넷 스타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거 같습니다.

과거에는 일반인치고 조금 미모가 있는 여자들이 인터넷 스타로 등극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즘은 다양화 되어 노래, 춤, 개인기 등 다양한 재능을 통해 인터넷 스타로 등급하는 경우가 조금씩 늘어 나고 있는 거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들의 인기가 연예인 못지 않은 인기를 얻으면서 인터넷은 명실상부하게 스타제조실의 역활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과거에는 한 두건 자연스럽게 네티즌에 의해 스타가 되는 경우가 있었지만 몇년 전부터는 인터넷에서 뜨는 스타들은 거의 대부분 기획사 작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TV에도 자주 출연하고 국민들 모두가 네티즌 추천에 의해 자연스럽게 스타가 되었다고 알려진 XX녀도 기획사 작품이더군요)

이것이 UCC 동영상 열풍과 맞아 떨어지면서 여러 이해 관계자들의 이해를 충족시켰는데, 보통 인터넷 스타들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발굴되고 방송에 진출합니다.

1단계: UCC전문 기획사에서 연예인 지망생들을 대상으로 면접을 봅니다. ( 수백명을 대상으로 면접을 보며 면접자들에게 비밀서약서를 받습니다 )

2단계: 스타성이 보이는 사람을 선발 해 가장 잘 어울리는 컵셉을 뽑고, 이를 잘 수행 할 수 있도록 몇달간 연습 후 동영상을 찍습니다. (심지어, 합숙 훈련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단계: 동영상을 포탈에 제공 해 메인페이지 등에 노출 시켜 줄 것을 부탁합니다. (보통 UCC 기획사들은 포탈 사이트 동영상 서비스의 제휴사로 많이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4단계: 수십명의 아르바이트를 동원해 인터넷에 해당 동영상을 추천하거나, 퍼트리며 다닙니다.

5단계: 신문과 방송에 해당 동영상이 인터넷에서 뜨고 있다고 홍보 자료를 배포해 TV 와 신문에 이슈가 되게 합니다.

6단계: 신문과 TV에 이슈가 되면 바로 네이버 인기 검색어에 잡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절반의 성공이라할 수 있습니다.

7단계: 스타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바로 누드나 섹시화보를 찍어 더욱 더 이슈를 만듭니다.

8단계: 마지막으로, 공중파 TV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이제부터 연기 연습에 돌입합니다.


이런 과정은 해외도 마찬가지인데, 대표적인 경우는 Lonley girl입니다.
Youtube 가 배출한 대표적인 얼짱 스타인데, 다들 처음에는 순수한 UCC 동영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철저한 기획에 의해 만들어진 스타였습니다.

Greg Goodfried, Miles Beckett, Mesh Flinders 세명이 기획과 연출을 했으며, 처음부터 인터넷 스타를 만들기 위해 모든 것을 베일에 가렸습니다.

초기에는, 동영상 광고의 일부를 보상 해 주는 Revver.com 을 통해 소소하게 광고 수익을 일부 배당 받는 것이 수익모델의 전부였으나, 지금은 세계적인 스타가 되어 여러 업체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습니다. 영국의 동영상 서비스 업체인 Bebo.com이 큰 관심을 보였는데, 결국 최근에 미국 최대에 커뮤니티 사이트인 Myspace와 계약을 맺었습니다. Lonely girl 의 마지막 시리즈를 Myspace에서 매일 아침 8시에 배포하기로 한 것이죠.
(Myspace는 작년에 뒤 늦게 동영상 서비스를 시작했지만, 동영상 서비스가 Youtube에 이어 시장 점유률 2 위로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lonely girl 을 성공 시켜 번 돈이 정확히 얼마인지는 솔직히 저도 잘 모르겠지만, 유명 블로거들이 애드센스 수입 등으로 버는 돈이 1 년에 우리나라 돈으로 10 억이 넘어 가는 것을 보았을때, 적게 잡아도 수십억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lonelygirl 에 대한 동영상인 Youtube.com 이나 공식 홈페이지인 lg15.com 에서 쉽게 찾으실 수 있으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