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동영상 편집 사이트들의 높은 몸값

doimoi 2007. 9. 4. 11:43
어제 제가 기획하는 앤유에 서버 동영상 편집 서비스인  리믹스를 오픈했습니다.
( http://andu.hanafos.com )

아직, 초보적인 단계에 편집만 가능하지만,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작한 모델이라는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며 빠른 시간 내에 기능 개선을 할 예정입니다.

---------------

서버 동영상 편집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은 높은 몸값을 받고 대형 업체로 인수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는 Google 함께 3대 인터넷 업체라고 할 수 있는 Yahoo.com Myspace.com 이 서버 동영상 편집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인수 했습니다.

Yahoo.com는 작년 9 28 서버 동영상 편집 사이트인 jumpcut.com 을 인수 하였으며, Myspace 는 얼마 전인 5 7 photobucket.com 을 인수하였습니다. 특히 Myspace.com photobucket.com를 인수한 것은 사용자 측면, 기술적 측면, 가격 측면 모두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재미 있는 사실은, Myspace.com Photobucket.com 인수하기 전에 둘 사이는 안 좋기로 유명했습니다. 심지어, 올해 4월에는 Myspace.com 에서 Photobucket.com 에 퍼가기 위젯을 차단하기도 하였습니다.

Photobucket.com의 많은 이용자들이 동영상과 사진을 올리고 이것을 편집 한 다음에 Myspace.com에 퍼가는 식으로 이용하자  Myspace.com 은 트래픽을 빼앗길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Photobucket.com 의 퍼가기 위젯을 차단해 버린 것입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에게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두는 것에 한계를 느끼었는지 불과 몇 달만에 정책을 바꿔 인수를 단행한 것입니다.

Myspace.com Photobucket 인수는 기술적인 면에서 더 큰 의미를 가지는데, photobucket.com 에 서버 동영상 편집 서비스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사이트 중에서도 최고이기 때문입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이 편집 서비스는 photobucket.com 이 만든 것이 아니라, Adobe 에서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Adobe사에서 인수한 Macromedia의 대표적인 동영상 편집기인 프리미어를 만든 팀에서 만든 것이기에 최고 일 수 밖에 없죠.

 Adobe
에서 photobucket.com에 동영상 기능을 제공해 줄 때 단순히 SI 나 프로그램 판매가 아닌 장기적인 Win - Win 모델이기에, Myspace.com 에서 adobe 를 염두 해 두고 인수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Adobe
를 염두 해 두고 인수 했다는 또 다른 증거로는 Myspace.com 에서 photobucket.com 인수 한 지 약 한달 만에 비슷한 사이트인 Flektor.com을 또 다시 인수 했습니다.

Flektor.com
은 오픈 한지도 얼마 되지 않는 신생 사이트였습니다. Photobucket.com 에 비해 UI 와 기능에 차별화는 약간 있다고 전문가들이 말하지만 당장 인수가 될 정도로 큰 차별 점과 트래픽 성장은 보여주고 있지 못 했습니다.

하지만, Flektor.com Adobe Flex 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 photobucket, Flektor, 그리고 Adobe 가 힘을 합쳐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수 가격에 대해서도 Myspace.com photobucket.com 인수는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Google.com Youtube.com 를 구입 한 것에 비하면, 인수 가격이 1 / 5 밖에 되지 않는데, Google.com Youtube.com 를 인수한 시점에 Youtube.com 트래픽과  photubucket.com 트래픽을 비교해 보면, Youtube : photobuckert = 100 : 80 기 때문입니다.



추신: 앤유에 리믹스를 붙인 것이 인수 합병을 염두 해 둔것은 아닙니다. 단, 해외에서 매우 각광 받는 분야라는 것을 설명하기 위한 것을 예시로 설명 드린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