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silvelight 와 Apollo 를 통한 MS와 Adobe의 전쟁

doimoi 2007. 9. 7. 01:30
  MS에서 최근 열심히 밀고 있는것으로 실버라이트가 있는데, 굳이 경쟁자를 따지자면 플래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실버라이트가 이번에도 플래시를 깔아치우고 1등이 되지 않을까 전망을 합니다. 그러고 그 선례로 Real 과 Netscape를 들고 있고요.

하지만, 제가 가진 생각은  이번에는 조금 틀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NetscapeReal 이 패배한 이유는, 그들이 한 개 제품을 가지고 MS와 경쟁했는데, MS 는 자기들이 개발한 제품을 성공 시키기 위해, 다른 유관 프로그램을 이용해 측면 지원을 했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Adobe 는 온라인 서비스 프로그램의 최강자입니다. MS 못지 않은 플랫폼 사업자고요.

FMS, Flex 등의 서버군부터, Flash, Photoshop, Premium 등 디자이너들이 가장 선호하는 저작 툴 시리즈, 실질적인 온라인의 문서 표준인 Adobe reader MS 못지 않은 다양한 어플레케이션을 구비 해 놓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들이 서로 연동 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MS 와 동등하게 플랫폼을 통해 多 : 多 싸움을 할 수 있다는 점에 기존에 경쟁자들과 가장 틀린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MS가 가지고 있는 desktop 플랫폼과 , Adobe가 지고 있는 Online 플랫폼의 전쟁은 이제 막 시작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MS .Net Framework에 Silverlight 로 기본 탑재 시켜 Flash 를 직접 공격을 준비하고 있다면, AdobeApollo MS 가 점유하고 있는 Desktop 시장에 대한 공격을 준비하고 있고요.

개인적으로는 MS 가 이번에는 쉽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며. 이제 막 시작 된 MS Adobe의 전쟁을 지켜 보는 것도 참 재미 있는 일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분들의 생각은 어떠하신지 궁금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